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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상을향해/OS·Kernel Driver·Rootkit

WinMain 코드 분석

by 사이테일 2013. 11. 10.

출처 : http://www.winapi.co.kr

 


윈도우 만드는 과정


#include <windows.h>

 
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,UINT,WPARAM,LPARAM);        // 두 번째 함수 원형. (주의깊게 봐야 할 함수)

 

// 전역 변수 선언

HINSTANCE g_hInst;

LPSTR lpszClass="First";   // 이 문자열은 윈도우 클래스를 정의하는데 사용된다.

 

// 첫 번째 함수 : WinMain의 모양은 대체로 일정

int APIENTRY WinMain(HINSTANCE hInstance,HINSTANCE hPrevInstance

  ,LPSTR lpszCmdParam,int nCmdShow)

{

HWND hWnd;

MSG Message;

WNDCLASS WndClass;

g_hInst=hInstance;        // WinMain의 인수로 전달된 hInstance값을 전역 변수 g_hInst에 대입.

// hInstance 인수는 기억부류가 지역 변수이기 때문에 WinMain의 밖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.

 

WndClass.cbClsExtra=0;        // 윈도우즈가 (특수한 목적에 의해)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일종의 예약 영역이다.

WndClass.cbWndExtra=0;

WndClass.hbrBackground=(HBRUSH)GetStockObject(WHITE_BRUSH);

        // 윈도우의 배경 색상을 채색할 브러시를 지정하는 멤버이다.

WndClass.hCursor=LoadCursor(NULL,IDC_ARROW);        // 윈도우가 사용할 마우스 커서

WndClass.hIcon=LoadIcon(NULL,IDI_APPLICATION);        // 최소화 되었을 때 출력될 아이콘

WndClass.hInstance=hInstance;

// 이 윈도우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번호이다. (이 값은 WinMain의 인수로 전달된 hInstance값을 그대로 대입)

WndClass.lpfnWndProc=(WNDPROC)WndProc;        // 이 멤버는 윈도우의 메시지 처리 함수를 지정한다.

// (메시지가 발생할 때마다 여기서 지정한 함수가 호출되며 이 함수가 모든 메시지를 처리)

WndClass.lpszClassName=lpszClass;        // 윈도우 클래스의 이름을 정의한다. (지정한 이름은 CreateWindow 함수에 전달)

// CreateWindow 함수는 윈도우 클래스에서 정의한 특성값을 참조하여 윈도우를 만든다.

WndClass.lpszMenuName=NULL;        // 이 프로그램이 사용할 메뉴를 지정

WndClass.style=CS_HREDRAW | CS_VREDRAW;        // 윈도우가 어떤 형태를 가질 것인가를 지정하는 멤버이다.

 

RegisterClass(&WndClass);        // RegisterClass 함수의 인수로 WndClass 구조체의 번지를 넘겨주면 된다.

   // 이런 이런 특성을 가진 윈도우를 앞으로 사용하겠다는 등록 과정이다.

 

hWnd=CreateWindow(lpszClass,lpszClass,WS_OVERLAPPEDWINDOW,

  CW_USEDEFAULT,CW_USEDEFAULT,CW_USEDEFAULT,CW_USEDEFAULT,

  NULL,(HMENU)NULL,hInstance,NULL);

// CreateWindow 함수는 윈도우에 관한 모든 정보를 메모리에 만든 후 윈도우 핸들을 리턴값으로 넘겨준다.

// 넘겨지는 윈도우 핸들은 hWnd라는 지역 변수에 저장되었다가 윈도우를 참조하는 모든 함수의 인수로 사용된다.

 

ShowWindow(hWnd,nCmdShow);        // 화면에 표시

 

while(GetMessage(&Message,0,0,0)) {

TranslateMessage(&Message);

DispatchMessage(&Message);

}

return Message.wParam;

}

 

// 두 번째 함수 : WinMain에서는 윈도우를 만들고 화면에 출력하기만 할 뿐이며 대부분의 일은 WndProc에서 이루어진다.
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 hWnd,UINT iMessage,WPARAM wParam,LPARAM lParam)

{

switch(iMessage) {

case WM_DESTROY:

PostQuitMessage(0);

return 0;

}

return(DefWindowProc(hWnd,iMessage,wParam,lParam));
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