출처 : http://www.winapi.co.kr
윈도우 만드는 과정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,UINT,WPARAM,LPARAM); // 두 번째 함수 원형. (주의깊게 봐야 할 함수)
// 전역 변수 선언
HINSTANCE g_hInst;
LPSTR lpszClass="First"; // 이 문자열은 윈도우 클래스를 정의하는데 사용된다.
// 첫 번째 함수 : WinMain의 모양은 대체로 일정
int APIENTRY WinMain(HINSTANCE hInstance,HINSTANCE hPrevInstance
,LPSTR lpszCmdParam,int nCmdShow)
{
HWND hWnd;
MSG Message;
WNDCLASS WndClass;
g_hInst=hInstance; // WinMain의 인수로 전달된 hInstance값을 전역 변수 g_hInst에 대입.
// hInstance 인수는 기억부류가 지역 변수이기 때문에 WinMain의 밖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.
WndClass.cbClsExtra=0; // 윈도우즈가 (특수한 목적에 의해)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일종의 예약 영역이다.
WndClass.cbWndExtra=0;
WndClass.hbrBackground=(HBRUSH)GetStockObject(WHITE_BRUSH);
// 윈도우의 배경 색상을 채색할 브러시를 지정하는 멤버이다.
WndClass.hCursor=LoadCursor(NULL,IDC_ARROW); // 윈도우가 사용할 마우스 커서
WndClass.hIcon=LoadIcon(NULL,IDI_APPLICATION); // 최소화 되었을 때 출력될 아이콘
WndClass.hInstance=hInstance;
// 이 윈도우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번호이다. (이 값은 WinMain의 인수로 전달된 hInstance값을 그대로 대입)
WndClass.lpfnWndProc=(WNDPROC)WndProc; // 이 멤버는 윈도우의 메시지 처리 함수를 지정한다.
// (메시지가 발생할 때마다 여기서 지정한 함수가 호출되며 이 함수가 모든 메시지를 처리)
WndClass.lpszClassName=lpszClass; // 윈도우 클래스의 이름을 정의한다. (지정한 이름은 CreateWindow 함수에 전달)
// CreateWindow 함수는 윈도우 클래스에서 정의한 특성값을 참조하여 윈도우를 만든다.
WndClass.lpszMenuName=NULL; // 이 프로그램이 사용할 메뉴를 지정
WndClass.style=CS_HREDRAW | CS_VREDRAW; // 윈도우가 어떤 형태를 가질 것인가를 지정하는 멤버이다.
RegisterClass(&WndClass); // RegisterClass 함수의 인수로 WndClass 구조체의 번지를 넘겨주면 된다.
// 이런 이런 특성을 가진 윈도우를 앞으로 사용하겠다는 등록 과정이다.
hWnd=CreateWindow(lpszClass,lpszClass,WS_OVERLAPPEDWINDOW,
CW_USEDEFAULT,CW_USEDEFAULT,CW_USEDEFAULT,CW_USEDEFAULT,
NULL,(HMENU)NULL,hInstance,NULL);
// CreateWindow 함수는 윈도우에 관한 모든 정보를 메모리에 만든 후 윈도우 핸들을 리턴값으로 넘겨준다.
// 넘겨지는 윈도우 핸들은 hWnd라는 지역 변수에 저장되었다가 윈도우를 참조하는 모든 함수의 인수로 사용된다.
ShowWindow(hWnd,nCmdShow); // 화면에 표시
while(GetMessage(&Message,0,0,0)) {
TranslateMessage(&Message);
DispatchMessage(&Message);
}
return Message.wParam;
}
// 두 번째 함수 : WinMain에서는 윈도우를 만들고 화면에 출력하기만 할 뿐이며 대부분의 일은 WndProc에서 이루어진다.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 hWnd,UINT iMessage,WPARAM wParam,LPARAM lParam)
{
switch(iMessage) {
case WM_DESTROY:
PostQuitMessage(0);
return 0;
}
return(DefWindowProc(hWnd,iMessage,wParam,lParam));
}
'정상을향해 > OS·Kernel Driver·Rootk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장. 커널 조작 - 루트킷 설계 (0) | 2014.01.10 |
---|---|
2장. 커널 조작 - 커널의 중요 요소 (0) | 2014.01.08 |
1장. 흔적을 남기지 말라 - 루트킷이란? (0) | 2014.01.08 |
파일시스템 (File System) (0) | 2013.11.11 |
윈도우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(0) | 2013.11.10 |
핸들 (Handle) (0) | 2013.11.10 |